경영과 기업
새로운 CEO의 임명과 승계 시 유의점
akzhol
2019. 7. 28. 15:46
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CEO의 발탁과 임명, 그리고 인수인계는 기업의 중요한 과정이다.
분명 이 과정은 추가되는 변화의 또 다른 서막이기에,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생겨나고 또 싫든 좋든 그 상황과 입장에 처하게 된다. 미래를 위한 새로음에 대처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인지는 다양할 수 밖에 없다. 그러기에 그만두는 CEO보다 새로운 CEO는 물론, 새로운 과정을 겪어가는 후보자들과 지지자들의 견해와 자격은 더더욱 다양할 수 밖에 없다.
합리적임과 효율적임을 기준 삼아야 한다. 선택이든 운명이든 올바름이란 결정종료가 아닌 내부공동체의 지속성에 있기때문이다. 후보와 임원의 가치는 그 장점의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는냐에 달려있고, 미래에 중요한 요소이며 지원자원이기에 CEO입장의 고충이 시작된다.
얼렁뚱땅인 경우가 많다. 이미 권력이 정해진 경우도 대부분 그러하다. CEO는 사외이사의 의견이 폭넓게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미리 계획된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후보자원들을 아끼고 배려해야 한다. 모든 정보를 이해당사자들에 오픈하고 소통에 주력하는 시스템이어야 한다.
승계기간은 모두에게 과도가가 되지만, 기업에게는 가진 것을 추스려 새롭게 나아가는 기회이기도 하다.